우리신학연구소

우리신학연구소
우리신학연구소는 1994년 평신도 신학운동을 지향하는 이들이 함께 힘을 모아 설립한 가톨릭 평신도 연구소입니다.

평신도 신학자로서 양성되고 활동하려는 가톨릭 청년 연구자들을 중심으로, 이들의 활동을 지지하고 동참하려는 140여 명의 평신도, 사제, 수도회와 단체 등이 협동조합 방식으로 출자하여 연구소를 설립했습니다. 우리신학연구소는 평신도가 스스로 세운 한국천주교회의 역사를 이어가며, 제2차 바티칸공의회의 정신에 따라 평신도 그리스도인의 사명을 충실하게 실현하는 길을 함께 찾아가고자 합니다.



우리의 꿈과 희망

“우리는 스승 예수의 가르침에 따라 신바람 나는 공동체를 살아가고 지금 여기 우리의 하느님 체험을 쉬운 말로 풀어낸다.”

(우리신학연구소 사명선언문)


우리신학연구소는
1
평신도 신학운동을 지향입니다.
교회와 세상 안에서 평신도의 소명과 역할에 관한 신학을 연구하며, 이를 토대로 다양한 평신도 운동이 시작되고 확산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려 합니다.
2
지금여기 우리의 하느님 체험을 담아내고자 합니다.
우리 시대의 징표를 읽으며, 지금 여기 우리의 삶에서 마주하는 신앙의 문제를 고민하고, 그 안에서 드러나는 하느님 체험을 쉬운 말로 풀어내고자 합니다.
3
교회쇄신을 지향하며 사목 대안을 만들어 갑니다.
한국천주교회가 그리스도의 가르침에 따라 살고 있는지 신학적으로 성찰하고, 한국 상황에 맞는 사목 모델 연구를 통해 함께하는 교회를 실현해 나갑니다.
4
건강한 평신도 양성을 위해 노력합니다.
교회와 세상 안에서 깨어 사는 가톨릭 시민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합니다.
5
참 신앙인의 숲을 이루어 갑니다.
계층·종교·이념 등으로 갈라진 교회와 사회 안에서 참 신앙인들과 소통하고 연대하고자 합니다.
교회의 미래는 평신도에게 달려있습니다.
한국천주교회 대표 평신도 연구소, 우리신학연구소가 일궈가는 교회의 미래에 여러분의 힘을 보태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