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자렛 예수의 가르침은 복음서나 주일 강론에 묶여 있는 것이 아니라 머리에서 가슴, 삶으로 이어지는 배움과 나눔, 실천으로 이어지는 육화를 의미합니다. 연구소는 해마다 국제 강연회와 공개 강좌, 찾아가는 강좌, 공부 모임 등의 크고 작은 배움의 자리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널리 알려주시고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4월 줌 세미나_배너.jpg

 

 

+ 주님 평화!

 

4월 우리함께 줌세미나에서는 여주성당 장애인사도직단체 '함께길벗' 회장인 나종천 선생을 모시고 한국사회의 장애인 문제와 본당 현장의 장애인 사목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자 합니다. 나종천 선생은 시각장애인으로서 가톨릭시각장애인선교회를 비롯한 장애인 단체에서 장애인 선교와 복지 운동을 해왔으며, 본당에서 장애인사목 구현을 위해 나름대로 실천과 연구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장애인 시위를 비난하는 발언을 했습니다. 어처구니없는 발언은 많은 시민에게 공분을 일으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를 계기로 장애인 문제에 대한 관심이 촉발하고, 또 많은 이가 장애인 단체에 연대하는 분위기가 조성되기도 했습니다.

 

마침 이 달 20일은 장애인의 날이기도 한데요. 한국사회의 장애인 복지는 점차 나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개선해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외형적인 복지 수준의 향상뿐만 아니라,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 또한 많은 부분 바뀌어야 하겠습니다. 

 

풍부한 현장 경험이 있는 나종천 선생을 모시고 장애인 문제와 관련해 우리가 놓치고 있는 부분은 무엇인지, 여전히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무엇인지, 또 본당의 장애인 사목과 관련한 이야기를 허심탄회하게 나누고자 합니다.

 

차별 없는 세상을 바라는 모든 분들의 참여를 환영합니다. 고맙습니다.

 

 

 일시: 2022년 4월 19일(화) 오후 7시 30분~9시 30분

 발제: 나종천 선생(여주성당 장애인사도직단체 '함께길벗' 회장)

 토론: 김미송 세레나 (백석동성당 농아선교회)

 장소: 온라인 화상회의 줌(Zoom) / 참가비 무료

 접수: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여 참가 신청서 작성 (4월 19일 오전에 줌 링크 일괄 발송)

 

* 참가신청: https://forms.gle/yGrXza6vJ7sgCHPk6

 

상반기 줌 세미나 안내

올해 줌 세미나의 상반기 주제를 ‘차별과 혐오’로 잡아서 다음과 같이 매월 마지막 화요일 저녁에 진행하고자 하니 관심 있는 주제를 미리 확인하시고, 많은 참여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5월 주제: 성소수자 / 홍정선

6월 주제: 민족화해 / 김유철

 

4월 줌 세미나.jpg